수면산업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잠이 사람의 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이 점점 대두되고 있습니다. 덩달아서 이 잠, 수면과 관련된 산업들이 발전하고 그 시장이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수면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려지고 있음에도 수면장애를 겪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 역시 수면장애를 겪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관리하지 못하면 수면 패턴이 깨져서 힘든 하루를 보내게 됩니다. 다행인 것은 경험을 토대로 어느 정도 밤에 잠을 잘 자기 위한 노하우를 터득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제가 직접 본 밤에 잠 안 올 때 효과 본 방법 세 가지와 후기를 소개합니다.
수면 시간 정하기
여러분들이 일상적인 하루를 보냈을 때 잠이 오는 시간이 있나요? 저는 보통 밤11시에서 12시쯤에서 졸음을 느낍니다. 말 그대로 느끼는 것이지 이때 무조건 잠들게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저뿐만 아니라 지인들도 일정하게 자신이 졸음이 느끼는 시간이 있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시간을 놓치면 수면에 드는 것이 힘들다는 것입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이 시간을 놓치면 보통 새벽 세시가 되어야 잠을 들게 됩니다. 자신이 가지는 졸음이 조금이라도 느껴지는 시간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시간에 맞춰서 수면시간을 정하는 추천 합니다. 저는 11시 30분에 잠을 자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세 달 정도 지났을 때, 그전에 비해 비교적 쉽게 수면에 빠질 수 있었습니다.
규칙적인 수면시간을 정하면 몸은 그 시간에 적응을 한다고 합니다. 아마도 저는 어린 시절 11시에 잠을 자는 습관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영향이 성인이 된 이후에도 나타난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카페인 조절하기
커피를 좋아하시나요? 네. 저는 아주 좋아합니다. 하루에도 몇 잔을 시간과 관계없이 마셨습니다. 수면장애를 고치기 위해서 처음 노력할 때 카페인에 대해서 이야기를 많이 들었지만, 저와는 상관없는 이야기로 치부했습니다. 왜냐하면 커피를 적게 마신 날에도, 많이 마신 날에 관계없이 수면 패턴은 늘 뒤죽박죽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하루는 심하게 잠을 자지 못하고 뜬 눈으로 샌 적이 있었습니다. 왜 그랬는지 생각해보니 그때에 커피를 많이 마셨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실제로 하루에 세 잔 이상씩 일주일 정도를 마셨습니다. 그리고 문제의 그날에는 저녁 7시에 커피를 마셨습니다.
그래서 카페인 관리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저는 음료는 대부분 커피와 두유, 오트밀크만 마시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은 커피였습니다. 규칙을 정했습니다. 오후 세시 이후에는 커피를 먹지 말자. 하루 커피는 두 잔으로 제한하자. 효과는 바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 규칙으로 열흘 정도 지났을 때에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저 같은 경우는 한 가지 부작용이 있습니다. 바로 오후 세시 이후에 커피를 마시면 어김없이 잠 못 드는 밤이 된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멀리하기
지금 잠자리에 누워서 스마트폰으로 이 글을 보고 계시지는 않나요? 이 방법이 가장 효과를 본 방법이지만 반면에 실천하기 가장 어려운 내용이기도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자기 전에 핸드폰을 안 보는 현대인을 찾는 것은 어렵다고 합니다. 저 역시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과학적으로도 잠 자리에 누워서 핸드폰을 보면 핸드폰에서 발생하는 빛이 잠이 오게 하는 멜라토닌 생성을 억제해서 수면 장애를 유도한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를 제외하고서도 핸드폰은 계속해서 우리를 자극하고 찾게 만듭니다. 핸드폰을 보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잠자는 시간을 놓치게 되는 거죠. 저 역시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잠자는 시간에는 스마트폰을 멀리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의지만으로는 도저히 안된다는 제 한계를 인정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환경을 바꾸고 효과를 봤습니다.
- 알람시계 사용하기: 핸드폰으로 알람을 맞추지 않으시나요? 이 알람 때문에 핸드폰을 침대 위에 두고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핸드폰 대신 알람 시계를 사용했을 때 비로소 핸드폰을 멀리둘 수 있었습니다.
- 핸드폰 알람 꺼놓기: 수면 시간 최소 한 시간 전에는 핸드폰 알람을 모두 꺼놓는 것입니다. 알람을 꺼놓기 전에 확인을 하고서 알람을 끕니다. 핸드폰이 나를 찾지 못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 핸드폰 맡겨놓기: 같이 사는 분이 있다면 추천하는 방법이고 강력한 효과를 보장합니다. 알람을 모두끄고서 핸드폰을 맡겨 놓는 것입니다. 부모님이나 배우자, 자녀, 동거인이 계시다면 맡겨놓고 아침에 받는 것입니다. 목표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일주일 정도 진행하고서 핸드폰의 유혹을 이길 수 있는 힘이 생겼다는 판단하에 더 이상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2022.01.07 - [생활] - 인테리어에도 좋은 무소음 탁상시계 추천합니다.
인테리어에도 좋은 무소음 탁상시계 추천합니다.
탁상시계는 인테리어와 활용도에도 좋은 소품입니다. 오늘은 직접 제가 사용하고 만족했던 탁상시계를 소개해드립니다. 제품 이름은 오리엔트 타이니 디지털 탁상시계 OT1613ODW 입니다. 제가
haru-riview.tistory.com
마치며
불면증에 시달려 본 사람은 그 고통이 얼마나 심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일상 생활이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그런 고통을 보냈습니다. 그래서 위에 소개해드린 방법 말고도 더 많은 방법을 찾고 실행했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효과가 컸던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결론적으로 수면장애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어느 정도 바꿔야 하는 것입니다. 익숙한 생활 패턴을 바꾸는 것이 결코 쉽지 않지만, 그 노력은 질 좋은 수면으로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오늘도 잠 못 드는 밤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소개해 드린 방법으로 기분 좋은 잠자리에 드시길 바랍니다.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리디스크 환자인 나에게 간단하지만 효과 좋았던 물건들 (0) | 2022.01.17 |
---|---|
허리디스크 파열 환자 백신 후기 (0) | 2022.01.01 |
실제 경험한 삶을 바꾸는 아침에 하면 좋은 습관 (0) | 2021.12.19 |
허리디스크파열 환자가 수술 없이 치료한 방법 (0) | 2021.12.18 |
허리디스크 파열 환자가 수술을 하지 않은 이유 (0) | 2021.12.17 |
댓글